2장, 3-5장, 6-7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미가서에 나타난 신학적 메시지는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의 삶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죄악과 위기를 분석하고 해석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도래할 하나님의 영광스런 나라가 다시 회복될 것에 대한 대안과 비전을 역동적으로
2장 : 하나님의 계시는 창세기 12장에서 아브라함에게 내린 명령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명령은 단순하고 직접적이다. 여기에 구약 종교의 핵심 즉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밀접한 결속이 있다.
2. 창세기 15,17장 :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공식적으로 언약을 맺기 위해 다시 나타나셨다. 15:1에서 방
29-139일, 영국 132-137일, 독일 140일, 미국 142일, 프랑스 145일을 훨씬 초과하는 ‘노는 것에서는 천국’이 바로 한국이 된다는 결론이다. 김영복, “여가문화와 신앙생활”,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M.Div 학위논문), p.26. 재인용.
라고 정의한다.
한편 상담설교를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한 김만풍 목사는 “상담설교란 삶의 현장에서 당면하는 회중 개개인의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며, 상처를 회복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파생되는 역기능과 부적응을 예방
. 야다는 지적이며 인지적 활동으로 레브는 의지와 감정으로 사용된다.
C. 계시의 과장 : 칼 바르트는 특별 계시를 통해서가 아니면 사람들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질 수 없다고 함으로써 계시의 역할을 과장했다. 칼 브라텐은 계시를 신학의 지배적인 개념으로 삼는 바르트의 견해에 도전하였다.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서 서구의 철학과 신학의 잘못된 생명관이 미치는 영향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 말을 할 수가 없다. 자연에 속한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생명을 살리고, 생명을 세워 하나님의 "샬롬"( )이 넘치는 세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한다.
2장, 3-5장, 6-7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미가서에 나타난 신학적 메시지는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의 삶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죄악과 위기를 분석하고 해석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도래할 하나님의 영광스런 나라가 다시 회복될 것에 대한 대안과 비전을 역동적으로
저자의 신학적 배경
저자인 정일웅 교수는 총신대학과 총신신대원 졸업한후 독일로 가서 그곳의 Bonn대학 신학대학을 졸업하고 독일의 wuppertal신학원에서 연구했고 최종 학위코스는 독일의 Bonn대학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후 모교인 총신대학의 종교교육과 교수와 종교교육과장을 지낸
신학과 조교수이다. 모교인 카바넌트 신학교에서 가르친적이 있고 많은 책을 저술했다. 그가 배운 학교의 성격이 다른것처럼 저술의 신학적 폭도 넓다. 그러나 그는 모든것을 포용하되 복음주의 입장을 견지한다. 그의 대표작은 1978년도 크리스챤 투데이지가 선정한 25권의 올해의 책중 하나로 선정된 C
신학을 제시하려고 한다는 것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 쉘클러가 이해하는 신약신학의 방법론은 그가 채택한 주제적 방법의 열쇠이다. 그는 주제적 방법에 따라 신약신학을 4가지 중심 주제로 조직했는데 각각의 주제가 한 권의 책을 이루고 있다. 제1권은 창조(세계, 시간, 인간), 제2권은 역사와 구원사